콘텐츠 마케팅은 SEO처럼 비용이 들지 않는 유일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하지만 효과는 유료 검색 광고 또는 유료 소셜 마케팅만큼이나 성과가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과연 나에게 맞는지 여부를 결정하고 결과를 얻을 수있는 성공적인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하기 위한 몇 가지 내용입니다.

banking business checklist commerce
Photo by Pixabay on Pexels.com

콘텐츠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블로그를 유지하고 소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여러 번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중요하다는데 과연 나의 비즈니스와 맞는지 돌아보는 것은 좋은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아래 내용에 대해 한 번 스스로 물어보고 생각해 보세요.

1. 비즈니스 모델과 일치합니까?
2. 블로그 사이트 유지를위한 리소스가 있습니까?

두개의 질문에 대해 ‘아니오’라면 아직은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할 적절한시기가 아닙니다.

두개의 질문에 대해 ‘네’라면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3. 목표는 무엇입니까? 즉,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으로 무엇을 달성하려고합니까?

예를 들어 전자 상거래 웹 사이트(쇼핑몰)의 경우 분명한 목표는 전환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를 생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쉽게 얘기한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출, 클릭 유도 기술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 1. 파워 키워드를 찾아라

Google / Naver 키워드 플래너, Ahrefs, SEMRush, Moz와 같은 도구로 키워드를 식별하고 심층 분석을 수행해야 합니다. 당신의 사업대상에 대한 인구 통계 현황, 제작해야하는 콘텐츠의 종류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어야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사업/서비스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키워드와 구문은 무엇일까요?

sticky notes on board
Photo by Polina Zimmerman on Pexels.com

키워드를 확인한 후에는 고객의 가려움을 긁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라면 구매하기 전에 제품에 대해 무엇을 알고 싶어합니까? 가격, 성능, 리뷰 등 제품을 철저히 검토하고 인플루언서와 블로거의 매력적인 리뷰를 공유해 주세요.

콘텐츠 마케팅 전략 – 2. SEO

고객이 당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색 할 때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SERP)에 표시되야 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첫 페이지에서 높은 순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모두 맨 위에 “광고”가 있으니, SERP의 광고 링크 아래에서 상위 5 위 안에 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검색 엔진 최적화 (SEO)를 위해서는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국의 경우 키워드 중심의 검색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영어권은 문장형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음성검색에 따라 질문형과 같은 문장형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예를 들어 라면전용냄비을 판매하는 업체를 운영한다고 가정 해 보겠습니다. ‘라면전용냄비’ 키워드만 타겟팅하는 대신 ‘2020 베스트 라면전용냄비’, ‘추천 라면전용냄비’, ‘네이버 쇼핑에서 가장 많이 팔린 라면전용냄비’ 등과 같은 롱테일 키워드를 만드는 것 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 3. SNS

콘텐츠는 검색 엔진에서 검색 할 수있을뿐만 아니라 소셜로도 공유 할 수 있어야합니다. 콘텐츠 유형과 주제에 따라 하나의 채널에서 다른 채널보다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멋진 사진, 풍경이라면 트위터 보다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에서 더 많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에 적합한 소셜 미디어 유형을 선택하세요. 전문적인 정보라면 블로그, 트위터, 링크드인에서 효과적인 소셜 링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은 팔로워를 늘리고 팔로워가 사용자 사이트를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경로가 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 – 4. 지속적인 관리

Google Analytics를 통해 웹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페이지를 보여 주므로 어떤 페이지 사용이 많은지, 어떤 페이지가 저조한지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구글/네이버 키워드 플래너나 SEMRush 등을 통해 인기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된 2가지 가장 기본적인 분석을 통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유입을 위한 최적의 콘텐츠 키워드를 관리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에 맞는 지속적인 채널 노출을 통해 콘텐츠를 노출하여 팔로워와 신규 유입자를 유치해야 합니다.

맺음말 & 한줄평

콘텐츠 마케팅은 광범위한 개념만큼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SEO와 밀접하고, 지속적인 SNS와 PR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전담팀이 배정될 만큼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일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경우를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바로 데이터 분석과 기술적인 최적화, 꾸준함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별 거 아닌가 싶지만 성공하기 위한 필수 작업!

성공한 기업 중에 콘텐츠 마케팅 안 한 기업이 없습니다. 성공하려면 콘텐츠 마케팅을 안 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꼭 챙기세요, 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