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는 웹/앱 태깅을 통해 데이털를 수집하여 분석을 해주는 도구입니다. 포레스터, 가트너에서 선정하는 글로벌 리딩 소프트웨어로 항상 소개되고, 삼성전자나 엘지전자 등 글로벌 리딩 기업에서 기본으로 사용하는 현존 최고의 데이터 분석툴입니다.

forrester - customer analytics solutions

한 눈에 이해하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개념도

어도비 애널리틱스 개념도

어도비 애널리틱스는 어도비의 다양한 제품과 연동이 용이합니다. 대표적으로 Adobe Target(어도비 타겟, 개인화 솔루션), Adobe Audience Manager 등의 제품과 연동하여 사용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레거시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 분석, 콘텐츠 및 요소 최적화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와 어도비 제품 등 기타 솔루션 연계 아키텍쳐

한 눈에 보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특장점

Adobe Analytics는 Drag & Drop으로 요소를 쉽게 조합하여 원하는 리포트를 구성할 수 있고, 무제한으로 이동경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본 변수를 제공하고 고도화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AI를 통한 이상 데이터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특장점은 원하는 만큼, 아는 만큼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Google Analytics의 경우 한정된 리포트, 조건, 경로, 변수 등의 제약이 있음) 다양한 조건과 무제한 경로 분석, 다차원 연계 분석, 외부 데이터 융합, AI(Sensei, 센세이) 이상징후 감지가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특장점입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 구축 방법

프로젝트 시 솔루션 적용은 5단계를 통해 진행되며, 운영 시에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합니다.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경우 일반적인 데이터 구축 프로세스와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나 믹스패널 등의 초기 도입 시 고려하는 무엇을 분석할지, 무엇을 보고 싶은지 인터뷰하는 단계를 통해 어도비 애널리틱스 태깅 기획을 한 후 웹/앱에 태깅을 적용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운영 및 리소스 투입 계획을 세우고, 핵심 KPI를 반영한 SDR을 설계합니다.

상세한 WBS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프로젝트 운영 및 관리를 수행해야 하고, 핵심 측정지표와 이벤트를 정의한 SDR을 구성합니다.

솔루션 적용을 위한 시스템 환경 설정을 검토하고 작업 대상을 분석합니다.

웹사이트 및 앱을 분석하여 어떻게 태깅 작업을 수행할 지, 어떠한 맞춤 설정이 추가로 필요할 지 확인합니다.

고객의 행동을 신속하게 추적하고 분석 요건을 고도화 할 수 있도록 태깅 작업을 수행합니다.

태깅 요건을 도출하여 맞춤 이벤트 태깅을 기획하고 구현합니다. 신규/캠페인/404 등 모든 페이지에 태깅을 해야 합니다.

Adobe Launch를 이용하여 태깅을 구현하고, Analytics와 통합적으로 연계합니다.

최근에 출시된 Adobe Launch를 사용해 보세요.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데이터 검수 후 태그를 배포하여 실제 데이터가 수집되도록 합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검수! 잘못된 데이터가 쌓이고 오염된 데이터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하면 정말 큰 일이죠. 반드시 전용 툴을 이용하여 페이지 로드, 클릭 이벤트 등 Adobe 서버콜 (Server Call) 발생 여부를 검수해야 합니다. 이후 태그를 배포합니다.

KPI에 기반한 현황 및 성과, 이슈 분석 등을 수행하여 실효성 있는 KPI를 관리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얻어지는 인사이트를 토대로 비즈니스 활동의 개선을 이뤄 나갑니다. 이 부분은 관찰자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경험과 끊임없는 질문, 검증을 통해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콘텐츠 및 요소 최적화를 위해 Adobe Target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Adobe Target을 사용하면 고객의 사용자 경험 개선 및 전환율 제고를 위하여 사이트 요소, 레이아웃, 콘텐츠 등을 변경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타겟에 대해서는 별도 포스팅이 필요한데 일단 Google Optimize가 A/B Test 용이라면 어도비 타겟은 리얼 개인화 솔루션으로 몇몇 대기업에서 사용 중 입니다.

분석 지표를 시각화 대시보드로 구현하여 데이터 관계를 이해하기 쉽도록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Story Visual Telling을 통해, 데이터 현황을 보다 쉽게 파악하고 인사이트를 추출하도록 지원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시각화의 경우 Business Insight Tool 만큼 강력하다고 얘기하기 어렵지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정도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맺음말 & 한줄평

어도비 애널리틱스의 포브스 100의 기업이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솔루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자유롭고, 분석자 역량에 따라 다차원의 분석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GA 360)과 분석 능력에서만 비교하자면 어도비 애널리틱스가 다른 수준으로 우위에 있다는 점에 제 주위 전문가들이 동의합니다.

다만, AA 전문가의 역량이 중요한 만큼 적합한 사람이 없다면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을 쥐어주는 꼴이 되기 쉽습니다. AA를 도입하는 기업은 대기업이다보니 아무래도 AA외에 GA도 사용하고 다른 분석툴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도 당분간은 대기업에게 있어서 AA가 디폴트 분석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어도비 애널리틱스, 현존 최고 수준의 데이터 분석툴

추가 참고 링크: 어도비 코리아의 어도비 애널리틱스 안내 (https://www.adobe.com/kr/analytics/adobe-analytic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