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팬데믹은 디지털 마케터에게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강화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스타트업, 벤처, 소기업 등을 위한 디지털 마케팅 기술 중에 사람들이 지나칠 수 없는, 클릭하고 싶은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cheerful young woman screaming into megaphone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합니다~~~Photo by Andrea Piacquadio on Pexels.com

1. 문제는 가치 중심 콘텐츠! (Content is KING!)

content is king
content is king

웹 사용자는 인터넷에서 많은 콘텐츠를 봅니다. 매일 새로 만들어지고 업로드되는 엄청난 양의 블로그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이메일 등 수 많은 종류의 콘텐츠로 인해 사람들은 이제 선택적인 콘텐츠 소비를 합니다니다. 만약 당신이 시작의 선두주자가 아니라면 그나마 현실적인 전략은 선두주자의 콘텐츠와 비슷하지만 뭔가 달라보이는, 그래서 클릭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세상에는 당신이 정보를 제공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즉, 경쟁자들이 무엇을 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잘 하는 것을 참고삼아 고객이 신뢰할 수 있고,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제품이 장기적으로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제품 자체를 직접 홍보하는 데 너무 많은 초점을 맞추면 청중이 건너뛰고 다른 곳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건기식을 판매하는 경우 제품이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대신 건기식 섭취 시 건강상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또한 건기식을 섭취하는 것이 시간, 노력 등을 절약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사용하고 가능하면 고객의 증언을 사용하면 신뢰도가 더 높아집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읽으면 소비자가 제품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강력한 효과, 동영상 콘텐츠

Video kill the radio star
비디오는 가장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입니다.

동영상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효과적인 매체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매우 시각적이며 많은 소비자는 블로그를 스크롤하는 것보다 2-3분 길이의 비디오 형식으로 정보를 소비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HubSpot 2017년 비디오 마케팅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독일, 콜롬비아, 멕시코 소비자 3,010명 중 54%가 브랜드의 비디오를 보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2017년 DepositPhotos의 비디오 마케팅 통계, 그리고 국내 지디넷(https://zdnet.co.kr/view/?no=20180627084348) 기사의 성과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소비자의 90%는 비디오 시청이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 웹사이트의 방문 페이지에 동영상을 추가하면 80%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마케팅 제목에 동영상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공개율이 19%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구매의향이 51.5% 증가합니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디오는 사용하기 쉽고 청중의 참여를 유지합니다. 더욱이 2021년에는 이벤트와 대면 상호작용이 여전히 제한적이므로 웨비나와 같은 라이브 영상홍보, 네이버 쇼핑의 라이브 커머스나 쿠팡 등 각 플랫폼의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하는 것은 비디오 이벤트는 비즈니스가 리드를 생성하고 인플루언서와 협력하여 브랜드를 홍보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시작할 경우에는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플랫폼, 타겟에 맞는 인플루언서 선정 역시 몹시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라면 당신이 광고하고 싶은 상품과 관련성이 높은 사람을 섭외해야 합니다.)

3. 소비자는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선호합니다.

초개인화 - 고객을 행복하게 합니다
초개인화 – 고객을 행복하게 합니다

개인화는 오랫동안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였으며 2021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고객이 개인화에 익숙해짐에 따라 고객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경험을 개선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고 전환을 증가시켜 판매를 늘리려면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초개인화의 개념이 작동합니다. 초 개인화는 인공 지능(AI)을 사용하여 웹 방문자로부터 데이터(웹 사이트에서의 활동, 자주 보는 제품 등)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청중에게 더 나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Google Optimize, Adobe Analytics, Adobe Target, Oracle Eloqua, HubSpot Marketing Hub 등과 같은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개인화된 이메일, 팝업 및 청중 선호도에 맞는 기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 방문자 중 한 명이 쇼핑 후 장바구니를 포기한 경우 몇 시간 후에 후속 이메일을 보내 구매 프로세스를 완료하도록 상기시킬 수 있습니다.

4. 주제별 권위, 전문가 되기

콘텐츠 작성은 전문가처럼,
네이버 전문가처럼
콘텐츠 작성은 전문가처럼,
네이버 전문가처럼

검색 엔진 알고리즘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웹사이트 순위를 정할 때 전문성과 권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라면 특정 주제와 관련하여 몹시도 길고 전문적인 고품질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작성하는데요, 전문가로써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가 길다면 여러 내용이 있는 것이고, 결국 여러 주제에 대해 정보를 전달합니다. 다시 말해, 소비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게 되며, 이는 결국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다른 웹사이트에서 귀하의 콘텐츠가 가치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이를 참조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또 다른 중요한 SEO 순위 요소인 백링크를 얻게 되고 검색엔진인 구글이나 네이버로부터 권위있는 사이트로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5. 음성 검색은 이제 대세

헤이 시리, 헤이 구글 등 음성 검색은 생활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에 맞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음성검색, 보이스서치, 스마트검색은 이제 생활

Hey Siri, Google, Alexa 및 Cortana의 출현은 사람들의 전략을 한 단계 끌어 올렸습니다. 이제 화면 없는 검색은 수 많은 사람들이 매일 하는 일입니다. AI 기반 음성 비서에게 단순히 요청하기만 하면 기기를 보거나 만지지 않고도 답변을 다시 말할 수 있습니다.

2021년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싶다면 음성 검색을 위한 콘텐츠 최적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제품 설명을 작성하여 질문에 직관적으로 답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명히 우리가 쓰는 방식과 말하는 방식이 완전히 같지 않은 것처럼 콘텐츠 마케팅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듭니다.

음성 검색 최적화를 사용하려면 콘텐츠가 자연어에 맞게 조정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을 쓸 때 콘텐츠에 롱테일 키워드가 포함된 완전한 문장을 사용하세요. 또한 “내 주변” 검색을 활용하여 보다 타겟팅된 지역 검색에 호소할 수 있습니다.

6. 콘텐츠 원자화

콘텐츠 원자화
콘텐츠 원자화

COVID-19로 인해 사람들의 움직임이 여전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2021년에도, 그리고 내년에도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은 디지털을 활용해야 합니다. 이때 마케터는 현재 도달 범위를 확장해야 하기 위해 무엇을 할까요? 콘텐츠 원자화를 추천합니다.

콘텐츠 원자화는 긴 형식의 콘텐츠를 5개 이상의 콘텐츠 조각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각 기사는 더 자세히 논의되고 아마도 새로운 각도에서 제시될 것입니다. 만약 플랫폼-유튜브, 트위터 등으로 쪼개진다면 각자 나눠야 할 얘기가 새로운 각도에서 진행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에 대한 시즈널 온라인 디지털 카달로그를만든 경우 일부 부제목을 개별적으로 선택하고 이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의 짧은 영상, 블로그나 뉴스레터로 발행할 수 있고 제품 특징을 설명하는 인포그래픽으로 더 짧고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기업이 발전함에 따라 지속적인 콘텐츠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콘텐츠 원자화를 통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최대화하고 청중을 위해 더 매력적이고 재미있는 것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래된 콘텐츠의 용도만 변경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더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맺음말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생각보다 빨리 왔습니다. 제조, 물류, 유통 등 전통적인 산업의 기업이라면 오히려 지금이 마케팅의 비용을 줄이고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 그리고 고객을 고려한 콘텐츠 마케팅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