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사업을 시작할 때, 새로운 서비스를 론칭할 때 많은 사람들은 기대감과 자신감으로 넘쳐 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망해가고 있는 비즈니스는 되살리고, 시작하는 비즈니스는 어떻게 하면 초기부터 활성화가 되는지 5가지 팁을 알려 드립니다.

1. 보도 자료 및 기사를 통해 평판 구축

보도자료 배포는 기업이 대중에게 주목받을 수 있게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새로운 비즈니스 오너, 서비스 담당자가 되었을 때 보도자료를 낸다는 것은 정말 흥미로운 일 입니다. 어떻게 해야 보도 자료를 통해 사람들에게 존재를 알려줄지, 무엇 때문에 나왔고,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초안을 작성하고 인터뷰하고 기사가 올라가는 것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정말 신나는 일 입니다.

정말 중요한데 급한 마음에 서비스 준비가 미흡함에도 사이트를 방문하라고 보도자료를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티저가 아닌 다음에는 보도자료를 내보내기 전에 사업과 서비스가 대중에게 노출되도 괜찮은지 충분히 확인 후 진행해야 합니다. 성급하게 보도자료를 냈다가 별거 없는 서비스를 경험하는 순간, 고객은 떠납니다. 😱

예산만 있다면 정말 많이 하고 싶은 전략 중 하나

2. SNS를 운영하세요

브랜드 노출을 높이기 위한 SNS 사용은 완전 필수사항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온라인 인지도는 오프라인 인지도만큼 강력해야 합니다.

예산이 적더라도 국내에는 크몽, 해외에는 Fiverr, Upwork와 같은 사이트에는 페이지 구축에 많은 비용을 청구하지 않는 프리랜서 SNS 관리자가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타겟과 상호 작용하고 콘텐츠를 게시하며 SNS를 관리받을 수 있으니 이를 사용하여 시작하고 필요에 따라 다양한 채널로 확장해 보세요.

한국 SNS 월간 사용 트렌드

3. 마법같은 SEO

제대로만 하면 마법같은 효과
제대로만 하면 마법같은 효과

우리 모두가 중요함을 알고 있는 SEO, 대략적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깊이 있게 설명할 수 없는 마법의 단어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를 의미하는 SEO는 비즈니스 담당자라면 가장 중요하게 챙겨야하는 항목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 Google에서 당신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서핑스쿨을 검색한다면 Google에서 “서핑스쿨” 또는 “서핑교습”, “서핑훈련”과 같은 키워드를 검색할 때 당신의 사이트가 최상단, 눈에 띄게 보여지기를 바랍니다. 예르들어 음식점, 동네유료주차장, 분양사무소에서 일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군가 네이버, Google에 검색하면 그 사람의 콘텐츠가 페이지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전담팀 또는 전문 에이전시를 통한 꾸준한 관리를 받아서 운영해야 합니다.

4. 틈새 시장에서 인플루언서 찾기

이제 막 시작하는 사업경우 나의 팔로우를 늘리기 위해 다른 사람의 팔로워를 활용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입니다. 연예인은 아니지만 약 3000명 정도의 팔로워가 있는 그들은 대중들에게 친근하고, 진솔하게 어필할 수 있는 SNS 능력자들입니다. 대부분 금전적 보상을 원하지만 때로는 재미난 협업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없는 것을 제공하는 것 입니다. 우리가 가진 크리에이티브팀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거나, 공동작업을 통한 홍보 등 다양한 아이디어로 돈이 아닌 가치의 교환을 해보세요. 그 과정을 통해 인플루언서와 갑을관계가 아닌 동반 협력 파트너 관계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도 급이 있다!

5. 이메일 마케팅

What is Email Marketing?

SNS에서 수천만, 수억 명의 팔로워를 갖는 것은 정말 훌륭한 결과입니다. 그야말로 나의 사업과 브랜드에 관심있는 고객에게 SNS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은 멋진 일이죠. 그러다보니 요즘 좀 찬밥신세가 된 이메일 마케팅. 사실은 SNS 팔로우만큼이나 중요한데 요즘 많이들 간과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것이 몹시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이메일을 보낼 수 있으니까요. 이메일 주소가 수집되었다면 이제 고객에게 방문 동기를 부여하는 블로그 게시물, 새로운 제안 및 “생일 축하합니다” 또는 “기념일 축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정말 재미없게 광고, 신제품소개 보다 좀 더 세련된 이메일 작성법은 따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만, 일단 열어보게 만드는 제목이 중요하다는 점!

이메일 마케팅의 장점은 SNS에서 일일히 팔로워에게 DM을 보낼 필요 없이 개인 맞춤형 자동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쉽게 일하고 유입과 전환을 높이는 그야말로 스마트 솔루션!

맺음말

십여년 정도 전, SKT 신규사업이나 realplayer 등 대기업, 글로벌 프로젝트들도 기억이 납니다. 보도자료 만들고, 오프라인 행사 준비도 하고, 앱스토어 관리도 하고 성과도 내고…

그러다가 몇 년 후 창업공모전 수상으로 신규사업창업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 때는 일 년 반의 시간동안 퇴직금을 포함하여 많은 돈을 손실했던 기억이 납니다.

돌아보면 성공하는 사업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왜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그 때마다 포인트가 달랐습니다. 결국 과거에 성공한 전략은 오늘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 정말 맞는 말 입니다.

다만 성공하기 위해서 빼먹으면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조차 안하고 대박을 바라면 안 되는 리스트, 무조건 검토해야 하는 팁이니 내가 지금하고 있는 일에서 빼먹은 것은 없는지 돌아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