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다룬 마케팅 생산성, 즉 어떻게 하면 마케팅 효과를 잘 낼 수 있는지에 대한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실속있는,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한 간단한 몇가지 꿀팁을 소개합니다.

1. 제대로 된 목표 설정

지난 포스팅에서 얘기했듯이 마케팅 생산성, 효과를 높이려면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이루기 힘든 목표, 지금 상황에 맞지 않는 목표, 너무 낮은 목표는 잘못된 목표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회사 성장 단계, 밸류체인, 시장 상황 및 회사 유형에 따라 측정 기준을 선택하고 그것에 대한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콘텐츠, 품질, 비용, 결과 관련하여 상세 검토 후 세부항목별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목표가 맞는지 신중히 검토하고, 세부 목표를 정하세요
목표가 맞는지 신중히 검토하고, 세부 목표를 정하세요

2.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라

브룩스의 법칙과는 상반되지만 일반적인 법칙입니다. 일하는 사람이 많으면 결과물이 많아지는 것 입니다. 즉,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가장 쉬운 방법은 더 많은 마케터를 고용하는 것인데요, 비용측면에서 효율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지만 아무튼 효과는 높아지는 것은 확실한 사실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투입된다면 더 빨리 목표에 도달하고,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마케팅은 투자 비용과 성과가 비례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확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많은 마케터, 많은 성과
그야말로 투자한 만큼 마케팅 성과는 비례해서 높아집니다.
일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성과도 많아집니다.

3.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도구 구입

마케팅은 장비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제가 늘 얘기하는 것이 마케팅 관련 툴의 사용예산이 있는가 입니다.

여러명이 할 일을 손쉽게, 그리고 저렴하게 해결해 주는 마케팅 도구가 많습니다. 마케팅 도구를 통해 경쟁사 분석, SEO 분석, 매출 분석, 아이템 분석, SNS 동향, 콘텐츠 관리, 바이럴 관리와 같이 여러명이 필요하던 일이 온라인 도구로 대체 가능합니다. (성과도 높고, 마케팅 전체 예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콘텐츠 입력의 품질을 높이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CMS를 이용한다거나 협업도구를 사용하여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와 같이 여러명이 공동의 작업을 수행하며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클라우드 콘텐츠 관리 플랫폼을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 진행과정, 일정, 결과물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OS

Lead Generation

Automation

Direct Mail

Adobe Analytics

Google Analytics

embedded media

Media Monitoring

Survey

CRM

PR

Viral

SNS

SEM

SEO

Classified Ads

Event Marketing

Customer Loyalty

Marketing Tools

4. 효과가 있는 채널에 집중

산업, 제품에 따라 타겟 고객이 다릅니다. 국가, 도시에 따라 선호하는 광고유형이 다르구요. 즉, 모든 마케팅은 대상과 목적에 따라 광고채널이 다릅니다. 예를들어 생필품이라면 미국에서는 TV 광고보다 브로슈어가 도달율이 높은데, 한국에서는 TV CF가 더 좋을 수 있는 것 입니다.

역시 무한정의 마케팅 예산이 있다면 모든 채널을 통해 진행해도 되겠지만, 그게 아닌 현실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예산을 추가로 받는 것 보다 입증된 채널에게 예산을 몰아주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유의할 사항은 있습니다.

참고할 개념이 바로 한계효용의 법칙인데, 약간 다르지만 지속적인 구매를 하게 될 경우 상품에 대한 매력도가 떨어진다는 관점에서 참고 바랍니다.

쉽게 얘기해서 질릴 정도로 마케팅이 지속된다면 정말로 질리게 되는 거죠.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최적의 마케팅 채널을 찾으세요
최적의 마케팅 채널을 찾고, 화력을 집중해야 합니다.

5. 병목 현상 해결을 위한 탄력적인 팀구성

제가 지금까지 만난 모든 프로젝트는 업무 프로세스상에 병목 현상이 있었습니다. 아무리 유능하고 경험많은 PM이더라도 모든 과정을 예측할 수 없으니 필연적으로 생기는 일이죠.

다만 그 상황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더 빠른 예측과 그에 따른 대응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리소스가 필요한 곳은 보충하고, 일의 업무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을 위한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필요한 경우 더 많은 엔지니어를 투입하면되는 것이고, 상황에 따라서는 엔지니어링 리소스가 필요하지 않은 방법으로 진행하여 마케팅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진행과정에 따라 팀원이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SEO 전문가라면 구축 초기 업무 비중이 높고 SEM 전문가라면 운영 중 업무 비중이 높다면 구축과 운영 시기에 따라 마케팅 관련 인원의 변동(인원수, 업무비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팀원의 변동을 관리하세요
인력 업무 할당으로 프로젝트의 문제가 해결됩니다.

6. 내부 교육 강화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잘 먹는다는 말처럼 한 번 작업하며 익힌 마케팅 스킬은 그 다음에 적용하는 것이 쉽습니다. 동일한 과정을 반복하면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숙달된, 경험있는 마케터를 활용하여 신규 마케터를 교육하고 같이 작업을 하게 만들면 어떨까요?

숙달된 마케팅 인력으로 하여금 내부 교육 자료를 준비하고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지식을 공유하게 만드세요. 숙달자와 미숙자 모두 교육을 통한 스킬업이 가능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

마케팅 교육을 통해 마케팅 숙련자와 미숙련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발전되고, 스킬업이 이루어집니다.
마케팅 숙련자의 교육으로 마케팅 미숙련자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맺음말

앞서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측정 요소를 다뤘고, 이번 포스팅을 통해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드렸습니다.

마케팅의 경우 다양한 경험과 새로운 환경을 분석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자신있게 나만의 전략을 실행하되, 꼭 해야하는 이번 소개 내용은 꼭 챙기세요!

꿀팁은 지키되, 실전은 내 맘대로!

관련글

👉 마케팅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생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