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를 분석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는 툴 중 하나인 Screaming Frog Spider를 소개합니다. 주 기능은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의 메타정보, 링크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무료의 경우 1회 수행 시 500개 url 조회가 가능합니다. 유료로 사용한다고 해도 일년에 십여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몹시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 갑!👍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필수 분석툴로 추천합니다.🙌

Screaming Frog 로고

설치방법

일단 스크리밍 프로그 사이트(https://www.screamingfrog.co.uk)에 가서 SEO Spider 메뉴를 클릭 후 Download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Screaming Frog Spider 다운로드 및 설치 화면

주의사항으로는 (1) SEO Spider에서 다운로드를 하는게 맞는지 (가끔 그 옆 메뉴인 Log File Analyzer를 다운 받는 사람이 있더라구요 😒), (2) 본인 PC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방법

Screaming Frog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url을 입력하여 내용을 분석하는 툴 입니다. 우선 url을 조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2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정보수집 – 스파이더 모드로 하는 방법

도메인만 입력하면 하위 URL을 자동으로 수집하는 모드입니다. 사이트상에 링크가 있는 페이지만 도달할 수 있고,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에 링크로 부터 누락된 페이지는 수집이 안 됩니다.

스파이더 모드 설정

정보수집 – 업로드 모드로 하는 방법

수집해야 할 URL 리스트를 업로드하면 해당 URL에 대한 정보만 수집하는 모드입니다. 주로 신규 페이지와 sitemap.xml을 확인하는데 사용합니다.

업로드 모드 설정

크롤링 정보 분석

<스파이더 모드>나 <업로드 모드>로 정보를 수집한 경우 아래와 같은 항목이 수집 됩니다.

수집 데이터 예시 화면

주요 체크 사항 – 메타태그

메타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의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빠져있지 않은지, 중복이지 않은지, 너무 짧거나 길지 않은지를 확인합니다.

메타태그 관련 확인사항

주요 체크 사항 – Status

정상인지 404인지, 301인지 등의 상황을 살펴 봅니다.

스파이더 모드로 수집한 경우 우리 내부의 링크에서 404가 있는지 알 수 있게 되며, 업로드 모드로 수집한 경우 sitemap.xml에 부적절한 url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Status 관련 확인사항

주요 체크 사항 – canonical

canonical 태그는 기본입니다. 비어 있는 경우가 있다거나 유사한 상품들이 있음에도 대표 지정을 안 했다면 검색결과 화면에서 낮은 순위에 나오게 됩니다.

canonical 관련 확인 사항

주요 체크 사항 – H1, H2,…

검색엔진을 위한 구조 설계를 위해 H1, H2, H3…가 제대로 쓰였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비어있거나 구조적으로 맞지 않게 쓰였다면 반드시 수정해야 합니다.

header tag 관련 확인사항

기타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서치 콘솔, Moz 등을 연계한 데이터 분석과 연계하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잘못된 링크(broken link, orphan link) 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등 외부 서비스 연동 분석
Orphan Pages report

맺음말 & 한 줄 평

디지털 마케팅을 하면서 Screaming Frog를 안 쓴다면, 정말 비효율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사이트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반드시 사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극히 일부의 기능과 활용이니 자세한 내용은 스크리밍 프로그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Just Use It, Screaming Fr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