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한국에서도 SEO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물론 이미 전세계적으로 SEO는 디지털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아니면 두번째 정도 중요한) 항목 입니다. 왜냐구요? 이제부터 SEO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좋을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top priorities in Marketing

SEO란?

SEO라는 개념은 IT 종사자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겁니다. 검색엔진최적화작업(Search Engine Optimize)라고. 물론 저도 언제 들었는지 까마득하지만 본격적으로 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 삼성전자와 엘지전자 SEO 컨설팅을 진행하면서였습니다.

일단 SEO라고 하면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What is SEO | Why is SEO Important | Infographic World

완전 기본 SEO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다들 생각하고 있는 메타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을 넣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웹페이지가 CMS로 관리되기 때문에 페이지 생성 시 아래와 같이 간편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SEO Meta Title  and Meta Description

예시는 워드프레스에서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다른 CMS(AEM이나 Magnolia 등)의 경우도 위와 유사하게 페이지별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CMS가 아니라면 코드상에서 직접 수정할 수 있지만… 글쎄요, 페이지가 많다면 페이지별로 코드에 직접 입력해야하는 일 입니다.

Meta Title and Meta Description on SERP

위와 같이 입력한 Meta Title, Meta Description은 아래와 같이 검색결과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구글화면이지만 네이버도 동일)

참고로 최근에는 Meta Keywords는 구글에서 노출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공식 발표했지만 다른 검색엔진(빙, 네이버, 바이두, 얀덱스 등)의 경우 아직도 유효한 내용이니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Meta Title, Meta Description을 위한 조그마한 팁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사람들이 무슨 키워드로 검색할지 고민해 보세요. 그렇다면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것은 구글 ADs의 키워드플래너,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 그리고 Keywordtool.io를 추천합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무슨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조회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 물론 저는 위의 서비스 외에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를 통해 유사 키워드들이 무엇인지 비교해 봅니다.

google keyword planner

물론 그 외 robots.txt와 sitemap.xml은 무조건 챙겨야 하는 사항! 하지만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조만간 SEO살펴볼 내용들은 얼마전 S전자, L전자에서 했던 내용을 요약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맺음말 그리고 한 줄 평

가장 기본적인 SEO만 챙겨도 확실히 뭔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이트들은 그 조차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약간 노력해도 아무것도 안 한 다른 사이트보다 좋아지고, 검색상위 노출로 인한 트래픽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EO는 무조건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내 상태가 어떤지 알아보고 저 같은 전문가에게 진단도 한 번 받아보세요. 현재 내 상태가 어떤지, 무엇을 하면 좋을지. 의사에게 간단한 진단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 SEO 진단은 위와 같이 On/Off SEO, Technical SEO,에 추가로 SERP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SEO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간단한 진단은 완전 무료로 해드립니다! 물론 등록된 Google 계정이나 Naver 계정이 있으면 더 상세한 진단을 추가로 할 수 있으니 궁금한 점은 Free Consulting을 통해 신청해 주세요! 😉